거시 경제 분석

23년6월 FOMC Review 및 향후 경제 전망

Consultant 2023. 6. 15. 09:06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오늘 연준(FED)에서 기준 금리(5.25%)와 점도표 및 연준의 입장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1. 연준의 발표 내용

1. 경제 활동은 완만하게 확장(개선)하고 있다. 

   - 일자리 증가는 견고

   - 낮은 실업률

   -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음

2.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다.

3. 연준의 목표는 2%의 인플레이션과 최대 고용의 달성이다. 인플레이션을 2%로 달성하기 위해 추가 정책(금리 인상)의 범위를 결정할 때는 통화 정책과 통화 정책이 경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경제 및 금융 등 다방면을 고려 후 결정할 것이다. 따라서 경제 전망에 대해 들어오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다.

4. 목표 달성(인플레이션 2%)에 방해할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할 경우 통화 정책 기조를 적절하게 조정(추가 금리 인상)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요약 : 인플레이션이 안 잡히면 추가 금리 인상 "할 수도" 있다.

2. 점도표

단기 및 중장기 모두 금리가 소폭 상승 하였습니다. 우선 단기에 금리 인상의 "여지"를 열어 놓음으로써 시장에 연준의 불확실성을 제거하였습니다. 금리 인상의 여지를 남겨 두었는데 뭔 불확실성의 제거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만 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22년도에 연준에서 말을 바꿈으로써 시장에 신뢰를 잃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소위 말해 간을 볼 수 있는 장치를 하나 추가해 두었다 이해하면 됩니다.

지금의 스탠스는 "올릴 수도 있고 안 올릴 수도 있습니다." 정도이며 제 예상에는 최대 1회 추가 인상까지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즉, 최종 금리의 도달 지점은 5.25%~5.5%까지로 기존 대비 1 스텝 추가 인상의 여지를 열어놓은 겁니다. 

24년도 예상 금리는 4.6%, 25년도 예상 금리는 3.4%로 완만하게 인하하여 26년도에 최종 2.5%로 마무리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습니다.

 

3. 향후 경제 전망

추가 금리 인상의 여지를 남겨 둠으로써 시장에 경고를 하였으나 단서 조항입니다. 현 추세대로 인플레이션이 줄어든다면 올리지 않을 것이고 인플레이션 감소 속도가 줄어든다면 한번 더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23년 2월 CPI결과(YoY 6.0%)와 향후 경제 전망 (tistory.com)

 

23년 2월 CPI결과(YoY 6.0%)와 향후 경제 전망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어제 발표된 CPI를 기반으로 향후 경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1. CPI 결과 6.0%(YoY 기준) 어제 발표된 CPI 결과는 예상 범위 내인 연준의 발표에 부합하는 숫자가 나왔습

ekfquf2420.tistory.com

23년 3월 예상했던 나스닥 바닥 지점(선물 기준 12,000)을 깨지 않고 꾸준히 3달간 우상향 하여 어느새 15200을 터치하였습니다. 이번 3개월간의 대장정이 내일 마무리(미국 기준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됨으로써 향후 방향은 다음 주에 예상해 봐야겠습니다만 큰 틀에서 고점 차익 실현 매물과 불안감에 의한 일시적 조정은 있겠으나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횡보 또는 우상향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섣부른 인버스 투자는 기회의 상실을 가져올 수 있음을 인지하고 방향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포지션을 채권에 가져가는 게 훨씬 유리한 시점입니다.

 

방향을 모르겠으면 장기 채권 투자의 적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