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경제 분석

빅쇼트(Big short) 진짜 오나요?

Consultant 2022. 5. 14. 17:42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시장에는 빅쇼트(=공황급 대폭락)를 경계하는(혹은 노리는) 많은 투자자와 투기 세력들이 공매도, 선물 매도(Short 포지션), 인버스 투자 등을 하며 자기주장이 맞다는 의견과 뉴스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과연 그들이 이야기하는 빅쇼트가 중단기(1~3년 이내)에 올 것인가? 여러 가지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제 의견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1. 장단기 금리의 역전이 나오면 빅쇼트다!

이미 이 주제로는 제가 설명한 적이 있으므로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160

장단기 금리 역전, 이게 무슨 소리지?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작년 말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되고 있는 장단기 금리 역전이 최근까지도 뉴스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차근차근 하나씩 짚어가며 보

ekfquf2420.tistory.com

2. 인플레이션까지 왔는데 빅쇼트다!

장단기 금리 역전 및 인플레이션에 대해 제가 설명한 적이 있으므로 아래 글들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160

장단기 금리 역전, 이게 무슨 소리지?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작년 말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되고 있는 장단기 금리 역전이 최근까지도 뉴스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차근차근 하나씩 짚어가며 보

ekfquf2420.tistory.com

https://ekfquf2420.tistory.com/158?category=889795

인플레이션을 잡을 키 포인트, 이란 제재 해제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인플레이션 문제로 인해 금리 인상 시기가 빨라질 것이라는 예측으로 시장 상황이 나쁩니다. 그렇다면 아래 내용을 차례차례 짚어보면서 왜 인플레이션이 문

ekfquf2420.tistory.com

3. 시장이 고평가 상태다

PER라는 지표를 개인적으로 선호하진 않지만 주가가 고평가라는 내용은 아래 지표들로 충분히 반박 가능합니다. S&P500, 나스닥, 코스피 모두 금융위기와 비슷하거나 2018 미중 무역 분쟁 당시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유는 주가의 하락도 있으나 실적의 개선으로 인해 PER가 낮아진 효과도 있습니다. 즉 2009년 모기지 금융위기와 같은 수준의 문제다 라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아래 지수 차트들을 20년으로 스코프 하면 S&P500 차트와 유사한 형태를 가져갈 겁니다.

S&P500 20년
S&P500 10년
Nasdaq 10년
코스피 10년

4. 결론, 이전 금융 위기 혹은 버블과 다르다.

90년대 말 닷컴 버블은 수익이 없는 상태에서 주가는 끝도 없이 올라 결국 버블이 터진 상황이었습니다. 튤립 사태와 비견할 수 있는 무지성의 묻지 마 투자가 부른 참사였습니다. 당시 XX닷컴, XX기술(국내 기준)로 회사만 만들면 몇 연상을 치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대부분 허당이었던 거지요. 결국 그로 인해 버블이 터졌습니다.
2000년대 말 발생한 금융 위기는 도덕적 헤이에 의해 불거진 미국의 MBS에 전 세계의 무수히 많은 자본들이 빨려 들어가며 전 세계적인 공황을 일으킨 사태였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미국은 한국과 달라 대출해준 주체(은행)가 집값 하락 시에 모든 책임을 지게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대출한 주체인 개인이 모든 책임을 지게 되어 있지요.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러 글이나 책으로 많이 나와 있어 별도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따라서 이번의 "일시적인" 하락은 어느 정도 예견되어 있던 상황입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28?category=889793

21월 4/5/6월 예상 지수 및 방향 분석

네이버 블로그에서 3/26에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컨설턴트입니다. ​ 오늘은 한국 선물 만기일(3/11) 이후 10 거래일 동안의 선물 흐름을 기반으로 단기로는 4/8 한국 옵션 만기일, 장기로

ekfquf2420.tistory.com

위 글에서 언급했듯이 코스피 3000은 21년의 영업이익이 선 반영되어 있던 주가입니다. 게다가 시장 상황까지 변했으니 하단이 터져 2500대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이걸 뚫고 올라가려면 결국 실적입니다. 높아진 PER가 매도로 인해 시장 평균으로 내려온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시장이 회복하려면 결국 실적이 올라 지수 전반적으로 저평가 상태가 되어야 지수가 오릅니다.
현재 수준은 금리 인상,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외부 수준이 동시에 반영되어 단기적으로 하락한 상태이나 결국 실적으로 인해 우상향 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위에 지속적으로 언급했듯이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 위주로 오릅니다. 이제는 무조건 다 오르는 시장이 아닌 실적이 좋은 또는 실적이 좋아질 종목들만 오를 겁니다. 반면에 위 언급한 닷컴 버블 때처럼 돈을 못 버는 허당 회사들의 주가는 바닥을 뚫고 지하실로 내려갈 겁니다.
싸다고 아무거나 사면 위험합니다. 좋은 종목을 골라 "싸게 사고" 기다리면 결국 성공하는 게 주식 투자입니다. 쌀이 익어야 밥이 되는 것처럼 투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옆 집 쌀은 1달 만에 다 자라는데 내 쌀은 왜 이러냐 하면서 이 논, 저 논 옮겨 다니 다가는 내 자본만 갉아 먹혀 잠식됩니다.

5/19 13시57분 오타 수정합니다.
미국채 10년물 기준 3%->5%

- 2년 내에 빅쇼트 안 온다.
- 실적이 좋을 혹은 좋은 저평가 종목을 "싸게" 사야 한다.
- 금리를 모니터링 하자. 미국채 10년 물 기준 5%가 넘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 기다림의 미학, 그것이 투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