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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양전기_012200>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Consultant 2021. 4. 9.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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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개요

시가총액 1,451억

보통주 : 32,600천주

유동비율 : 54.40%

대주주 지분 : 45.60%

외국인 보유 비중 : 1.42%

2. 사업 분야 및 매출 현황

주 사업분야는 전 작품(66.63%), 산업용품(33.37%)이며 20년 매출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현황 2020년

3. 영업 이익

매출은 유지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산업용품 부문의 수익성 약화로 적자로 돌아섰기 때문입니다. 가동률은 90~100%로 돌아가는데 적자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전장 부문에서도 이익률이 저하되면서 영업이익률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연간 및 분기 영업이익 흐름

4. 매출 채권과 재고자산, 가동률

4-1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 매출채권 1.2% 증가

- 재고자산 7.5% 증가

 

매출채권/재고자산 4Q20 VS 3Q20

4-2 가동률

- 변동 사항 없음

 

가동률 4Q20 VS 3Q20

5. 4Q20 예상 매출 및 영업 이익

별다른 회계 기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1분기는 4Q20 수준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예상됩니다.

계양전기 1분기 예상 실적

- 예상 매출 1,045억

- 예상 영업이익 20억

6. 결론

계양전기는 상속과 지주 회사의 전환으로 인해 비용 처리를 과하게 하여 주가를 누르고 있을 확률이 일단은 높아 보입니다. 자회사의 주가가 높으면 지주사 전환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대주주 지분이 낮아지는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속 등의 이슈가 있는 중소형주에서는 오너 일가가 자본 확충을 위해 장난을 많이 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가동률이 높은데도 공장 증설을 안 하고 있고 단기간에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여지가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이 회사의 주력 모터는 전기차 가동을 위해 필요한 모터가 아닌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부품에 들어가는 모터입니다. 제목은 거창하게 포드사 32조 전기 차인데 계양전기 매출은 50억입니다. 별 볼일 없다는 이야기지요.

http://naver.me/5kLs5uvM

 

[특징주] 계양전기, 美포드사 32조 전기차 올인 소식에 상승↑ : 네이버 금융

[파이낸셜뉴스] 미국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 포드가 전기차 올인 기조를 공식 선언하면서 대대적 투자를 예고한 가운데, 관련 기업의 주가가 오름세다. 5일 오전 10시 15분 현재 계양전기는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 대비 3.26% 오른 4910원에 거래되고 있다.

naver.me

22년까지 지주사로 전환 완료되고 추가 투자 등을 통한 증설 등의 이벤트가 없다면 주가는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현재 멀티플도 52로 적용을 받고 있는데 동종업계 평균이 10임을 감안해 보면 아주 비싼 주가로 투자 시 주의해야 합니다.

장점

- 없음

단점

- 높은 멀티플

-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영업이익률

- 상속 및 지주사 전환 이슈로 주가 올라가기 힘듦

계양전기 주가

21년 4월 6일 기준가 4,450원

20년 영업이익 유지 시 850원

영업 이익률 개선 없을 시 주가 하락 위험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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