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주식, 선택과 기회 비용으로 인한 분산 투자의 필요성

Consultant 2024. 1. 17. 09:22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오늘은 경험에 의거한 가벼운 환담을 하려 합니다.

저는 주식을 매수할 때 아래 프로세스대로 움직입니다.

1. 거시 경제가 매수 가능한 시점인가?

아무리 좋은 주식이어도 시장 추세가 하락일 때는 오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여기서 추세는 "돈 + 심리 = 추세"이며 선행 조건 중 하나라도 미 충족 시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의 시기는 위로 갈 것이 "예상"될 때입니다. 즉, 변곡점 또는 상승 시기입니다.

2. 어느 섹터를 매수할 것인가?

향 후 비전이 있는, 즉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제 기준에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10년 전후 현대중공업이 50만 원 언저리에서 18만 원까지 내려왔을 때 PBR이 0.6이었습니다. PER는 썩 좋지 않았지요. PBR 0.6은 청산가치보다 한참 낮은 가격이므로 매수 후  2.5년을 고생하다 회사 분할 호재로 연복리 2.5% 수익을 내고 탈출했었습니다.
실패의 이유는 바로 섹터 선정의 실패였습니다. 시장에서 조선 섹터는 하향 산업이라 평가를 했었고 따라서 멀티플이 점점 내려가는 추세였지만 저는 그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 PBR에 꽂혀 투자를 했었습니다. 하향 섹터의 산업군 투자 시 반드시 겪는 문제이므로 하향 산업군을 매수한다면 멀티플을 매우 보수적으로 봐야 하며 PBR PER 등을 맹신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3. 어느 종목을 매수할 것인가?

시점과 섹터가 결정이 되면 개별 종목을 골라야 합니다. 사실 오늘 가장 하고 싶었던 주제입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m/169

<엔비디아_NVIDIA_NVDA_NASDAQ>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1. 기업 개요 시가총액 : 471.03B USD / 592조 발행 주식 수(Class A/의결권 1) : 2,504,014천 주 NVIDIA 주식의 상위 보유 주주 리스트입니다. 미국은 한국과 다르게 지배 주주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이전 분

ekfquf2420.tistory.com

https://ekfquf2420.tistory.com/m/170

<AMD_AMD_NASDAQ>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1. 기업 개요 시가총액 : 172.26B USD / 216조 발행 주식 수(Class A/의결권 1) : 1,620,507천 주 AMD 주식의 상위 보유 주주 리스트입니다. NVIDIA와 유사한 지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주식은

ekfquf2420.tistory.com

22년 5월 말에 반도체 대표주 2개를 분석 후 두 종목 다 저점에 있다 판단했었고 늘 그러하듯이 상대적 저평가 종목인 "AMD"를 매수했었습니다.  그 결과는 오늘 캡처한 1년간 수익률입니다.
물론 AMD로 현재 65% 수익(평단 99$) 이므로 보유 기간대비 매우 훌륭한 수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만 NVDA(엔비디아)를 기준에 놓고 보면 속이 쓰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정 섹터 내의 종목을 매수할 때 최소 2개 이상 나눠 사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물론 제가 NVDA를 골랐다면 안 할 후회입니다만 항상 최선의 선택만을 할 수 없으므로 포트폴리오 구성 시 분산 투자가 유리한 이유기도 합니다.

팩트 : 아침에 눈 떠보니 AMD가 8% 올라서 기분 좋았다가 NVDA 가격을 보고 속이 쓰려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