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

글로벌 자동차 회사 성장 지표 비교 분석

Consultant 2023. 12. 25. 21:56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성장 지표를 비교 분석합니다.

 

  티커 EV/EBIT EV/EBITDA 멀티플 배당수익률 상승여력
(investing Pro)
현대차 005380 7.5 6.2 2.7 4.5% 45.32%
기아 000270 1.7 1.4 3.2 3.7% 35.11%
도요타 7203 4.9 3.5 8.4 2.6% 35.60%
폭스바겐 VOWG_p 11.5 10.3 2.6 7.8% -17.70%
테슬라 TSLA 73.3 51.9 8.8 0.0% -11.40%
GM GM 12.7 8.2 4.9 1.0% -5.19%
포드 F 15.3 9.4 5.0 4.9% -15.54%

 

위 표는 Investing Pro에서 요약한 데이터 및 제 기준에 따라 임의 작성한 표입니다.

 

1. 비교 자료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설명을 한 블로그들이 많으니 찾아보는 걸 권장합니다.

1. EV : (https://oopapa.tistory.com/59)

2. EBIT 및 EBITDA(https://dic.mk.co.kr/cp/pop/today.php?dic_key=11987)

3. EV/EBIT : EV를 EBIT로 나눈 금액

4. EV/EBITDA  : EV를 EBITDA로 나눈 금액

5. 멀티플 : (https://ekfquf2420.tistory.com/52)

6. 배당수익률 : 현시점의 주가 / 직전 연도 배당액

7. Investing Pro 기준 상승여력 : 통상 10가지 전후의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평균을 낸 후 현재 주가 대비 상승 여력을 봅니다. 

   - 배당 : 안정적인 성장

   - 배당 : 다단계성

   - 다중 가치 평가 : EBIT

   - EBITDA 비율 

   - 주가수익비율

   - 다중 가치 평가:가격 / 예약

   - 다중 가치 평가:가격 / 판매

   -  5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EBITDA  

   -  5년 현금흐름할인(DCF) 반영된 매출

   - 매출 비율

2. 성장주 VS 가치주?

성장주(어떠한 이유로 인해 빠르게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는 종목)와 가치주(시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어 상승 여력이 많은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투자 관점은 항상 많은 투자자들에게 고민을 주는 지표입니다.

대표 성장주인 테슬라의 지표를 보면 말도 안 되는 주가이지요. 하지만 성장을 "빠르게"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 높은 수준의 주가이지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인 폭스바겐이나 GM, 도요타의 경우 낮은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가치주의 대접을 못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전기차 전환 패러다임에 한 발 늦은 회사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이지만 전기차 전환에 빠르게 대응한 현기차의 경우 모든 지표가 양호하게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가가 매우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감안해 보면 현재 그리 할인이 많이 된 가격이라 볼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분명 위 표에 언급된 여러 종목 중 분명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임은 확실합니다.

3.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저 같은 가치주 중심 투자자에게는 현기차가 분명 훌륭한 선택이 됩니다. 제 기준에서 향후 삼성전자를 뛰어넘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국내 기업으로 고려되며 언젠가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추가해야 할 종목으로 평가합니다. 유럽 및 미주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전기차 전환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나 현기차만큼 실적을 내고 있는 회사가 없습니다.

반면 성장주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테슬라 밖에 대안이 없습니다. 리비안, 루시드, 니콜라 등을 보면 영업이익은 없으며 성장 가능성 또한 과대평가로 인해 많은 주주들에게 큰 손실을 줬습니다. 대안인 테슬라는 장밋빛 미래만 존재하느냐? 저는 아니라 봅니다. 성장 추세가 꺾이고 있는 여러 지표가 나오고 있으며 뭔가 보여주지 않으면 현재의 매우 높은 지표로 인해 주가는 하방으로 움직 일 수밖에 없습니다.

4. 현기차가 싫다면?

저처럼 대형주를 싫어하는 투자자를 위해 이어지는 다음 글(예정)로 자동차 부품주를 대안으로 가져가 보려 합니다. 현재 평균적인 멀티플 및 여러 지표가 매우 바닥인 상태의 종목이 많으며 이 중에 챔피언이 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아 투자를 하면 됩니다. 대형주가 2배가 되는 시간보다 중소형주가 2배가 되는 시간이 통상 훨씬 짧습니다. 물론 변동성이 높은 걸 포함하여 여러 나쁜 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5. 결론

다음 시간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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