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_2차전지_수소

<모트렉스_118990>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Consultant 2024. 1. 1. 20:51

1. 기업 개요

시가총액 4,438억
보통주 : 24,861천 주
유동비율 : 61.04%
대주주 지분 : 38.96%

2. 사업 분야 및 매출 현황

주 사업분야는 AVN(77.1%), 전진건설로봇(22.9%)이며 3Q22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와 전진건설로봇 링크로 대체 합니다. 전진건설로봇은 모트렉스의 100% 자회사입니다.

AVN : https://blog.naver.com/wisdom0719/221264830099

 

[자동차] AVN이란?

AVN Audio, Video, Navigation 의 약자이다. AVN은 차량 내의 오디오와 멀티미디어 장치들, 네비...

blog.naver.com

전진건설로봇 : https://www.junjin.com/kr/product/product_list.php

 

제품선정 - 제품소개 - 전진건설로봇

건설기계(콘크리트 펌프카, 스테이셔너리, 플래싱 붐, 몰리, 어태치먼트), 소방특장 전문 기업

www.junjin.com

매출현황 3Q23

3. 영업 이익

18년 전진건설로봇(인수 전 전진중공업)을 FI(웰투시인베스트먼트)와 함께 반반 지분으로 인수한 후 21년 IPO를 위해 FI로부터 지분은 전량 인수하여 100% 자회사로 보유중입니다. 19년 20년은 재무상 지배 주체로 인정받지 못해 별도 회사로 존재하다 21년도 완전 자회사가 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합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간/분기 실적 2019 2020 2021 2022 4Q22 1Q23 2Q23 3Q23
매출액 3,136 3,538 4,367 5,685 1,701 1,461 1,509 1,279
영업이익 -26 106 353 588 228 150 178   177

 

그렇다면 21년에서 22년으로 갈 때 어느 부문의 매출이 기여를 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 22년 사업보고서와 요약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년에서 21년의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는 전진건설로봇의 영향이 컸고 21년에서 22년의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는 본업인 AVN의 영향이라는 겁니다. 긍정적인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2020 2021 2022
AVN   353,806 23.4%   436,702 30.2%   568,501
전진       125,450 12.7%   141,321

4Q22 사업보고서

4. 매출채권, 재고자산, 가동률, 수주잔고

4-1 매출채권
- 11.3% 감소

매출채권 3Q23
매출채권 2Q23

 

4-2 재고자산
- 합계 2% 감

재고자산 3Q23
재고자산 2Q23

4-3 가동률
- AVN 동등
- 전진건설로봇 2.8% 감소

AVN 가동률 3Q23
AVN 가동률 2Q23
전진건설로봇 가동률 3Q23
전진건설로봇 가동률 2Q23

4-4 연결/개별 재무제표/사업부 별 영업이익률
모트렉스의 AVN 부문과 전진건설로봇의 개별 매출과 영업이익의 차이를 정리 했습니다. 전진건설로봇의 영업이익률이 제조업 기준에서 매우 높은 편으로 모트렉스의 영업이익 상승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매출 (억원) 영업이익(억원) 영업이익률 비중
AVN      4,249 236 5.6% 46.7%
전진      1,262 269 21.3% 53.3%
합계      5,511 505 9.2% 100%

 

연결 재무제표 3Q23
개별 재무제표 3Q23

5. 4Q23 매출 및 영업 이익

특별한 회계 기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3Q23 대비 5%의 매출 감소가 예상됩니다.

모트렉스 4분기 예상 실적
- 예상 매출 1,215~1,388억
- 예상 영업이익 112~127억

6. 결론

자동차 부품주들의 가치가 이전 수준의 멀티플인 9~10 수준이 아닌 7~8 수준으로 낮은 멀티플을 적용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환 시대에 일반 자동차 부품주들은 수혜를 못 받는다는 취지와 코스피 디스카운트의 영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실적 대비 낮은 가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해소되면 최소 30~40%의 상승이 가능합니다만 지난 코로나 시기 수준의 지수 전체 상승이 일어나야만 가능합니다. 최근 몇 년간 추진 중인 전기차 전환을 대비한 회사의 신규 사업도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0705000060\

 

[뉴스핌 라씨로] 모트렉스, 전기차 충전기·배터리팩 등 신사업 '속도'

이 기사는 7월 5일 오전 08시34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전문기업 모트렉스가 전기차 충전기·배터

newspim.com

 

반면 모트렉스에는 2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 2가지가 명확해져야 가치의 재 평가가 가능합니다.

1. 공장 증설 필요

문제가 여러가지가 위 기사처럼 공장 증설 시 5% 정도의 CAPA 확장이 가능하나 현재 풀가동 수준의 가동률에 큰 영향을 줄 수준이 아닙니다. 추가 공장 증설을 해야 유의미한 수준의 가치 상승이 가능합니다.

2. 전진건설로봇의 IPO

알짜배기 자회사의 IPO는 주식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위 입니다. 대주주에겐 유리하겠지만 소액 주주는 결국 본인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장점
- 자동차 업종 전반의 낮은 멀티플
- 일반적인 시가 배당률(세전 1.38%)

-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으로의 진

단점
- CAPA 부족

- 자회사 상장 준비로 인한 주주 가치 희석 우려

 

모트렉스 주가
23년 12월 28일 기준가 17,850원
코스피 평균 멀티플 상승 시 23,200원
전진건설로봇의 상장 여부 모니터링 필


* 상기 의견은 개인적인 분석에 따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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