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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_009540>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Consultant 2021. 6. 22. 11:08

1. 기업 개요

시가총액 9조 6,251억

보통주 : 70,773천 주

유동비율 : 46.86%

대주주 지분 : 33.96%

국민연금공단 : 9.95%

케이씨씨 : 6.60%

한국조선해양 우리 사주 외 : 2.28%

외국인 보유 비중 : 17.95%


2. 사업 분야 및 매출 현황

주 사업분야는 조선부문(80.3%), 엔진기계(8.8%), 해양플랜트(5%)이며 1Q21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 중공업 업체들의 아픈 손가락인 해양플랜트는 매출 비중은 적으면서 손실은 여전히 많이 내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1Q21

3. 영업 이익

길고 길었던 조선업 불황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신규 LNG선의 발주와 물류 이동의 증가로 인한 벌크선 등 전반적인 업황 개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연간 및 분기 영업이익 흐름

4. 매출채권, 재고자산, 가동률, 수주잔고, 미청구공사

4-1 매출채권

- 3.1% 증가

매출채권 1Q21
매출채권 4Q20

4-2 재고자산

- 합계 9% 감소

재고자산 1Q21
재고자산 4Q20

4-3 가동률

- 현대중공업(조선) 7% 감소

- 현대삼호중공업(조선) 1.4% 증가

- 현대미포조선 0.9% 감소

- 현대베트남(조선) 1.2% 감소

- 해양플랜트 8.1% 감소

- 엔진기계 3.8% 감소

- 그린에너지 4.8% 감소

- 건설장비 0.8% 증가

가동률 1Q21
가동률 4Q20

4-4 수주잔고

- 16.5% 증가

수주잔고 1Q21
수주잔고 4Q20

4-5 미청구공사

- 9.3% 감소

미청구공사 1Q21
미청구공사 1Q21

5. 2Q21 매출 및 영업 이익

특별한 회계 기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1Q21 대비 5~10%의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한국조선해양 2분기 예상 실적

- 예상 매출 38,656억~40,497억

- 예상 영업이익 734억~769억

6. 결론

돌고 돌아 다시 한국 조선업계로 수주가 밀려들고 있습니다. 위 미청구공사 잔액을 보면 알겠지만 애물단지였던 해양플랜트도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손실 나는 것도 끝이 보인다는 거고요. 지속적인 수주 증가로  본업의 개선도 기대가 됩니다. 

조선업의 멀티플을 바닥 5 최고 8 사이로 보는데 현재 주가는 21년 예상 영업이익 3,200억 기준 29.7입니다. 8로 잡아도 심하게 고평가 상태이고 5로 잡으면 더 말할 게 없는 수준입니다. 물론 회복의 기대감으로 오를 수는 있으나 Again 2011 이런 식의 투자는 아주 위험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점

- 개선 중인 업황

- 크게 늘고 있는 수주잔고

 

단점

- 크게 선 반영되어 있는 주가

한국조선해양 주가
21년 6월 22일 기준가 96,000원
현재 영업이익과 기대 매출 수준으로는 적정 주가 평가 불가능

 

* 상기 의견은 개인적인 분석에 따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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