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개요
시가총액 : 499.77B USD / 622조
발행 주식 수(Class A/의결권 1) : 2,714,529천 주 , Class B는 10개의 의결권을 가짐
- 주커버그는 Class B를 지배함으로써 Class A 13%를 보유하고도 총의결권의 58% 수준의 지배력을 확보함
배당 : 지급 계획 없음
2. 사업 분야 및 매출 현황
주 사업분야는 Apps(100%)이며 21년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가 아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을 운영 중인 회사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리얼리티 랩의 손실과 아래 설명할 앱 사업 부문의 정체로 주가 폭락이 발생했습니다.
3. 영업 이익
연평균 21~37%이라는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만 메타의 보고서에도 나오듯이 사용자 수의 한계에 직면하였습니다.
4. DAP, MAP, DAU, MAU, Revenue
4-1 DAP(매일 접속자)
- 포화 상태
4-2 MAP(1개월 이내 최소 1번 이상 접속자)
- 포화 상태
4-3 DAU(매일 활동하는 사람)
4-4 MAU(매월 활동 하는 사람)
- 포화 상태
4-4 Revenue(수익)
- 전분기 대비 16.1% 증가
5. 1Q22 예상 매출 및 영업 이익
메타에서 자체적으로 발표한 1Q22 예상 실적은 27~29B(28.32B)로 대체로 저조한 1분기의 실적을 반영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META 1분기 예상 실적
- 예상 매출 27~29B(33.6~36.1조)
- 예상 영업이익 10~10.73B(12.4~13.4조)
6. 결론
메타의 지배 구조는 클래스 B(10배의 의결권) 보유를 통해 58%의 의결권을 행사하는 주커버그의 독단적인 회사입니다. 이로 인해 정부와 주주들의 강력한 반발로 지배 구조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좋은 실적으로 인해 용인되었으나 앞으로도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587926629278520&mediaCodeNo=257
현재 메타의 상황은 이전 자료를 베이스로 한 분석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장세의 둔화와 각종 문제로 이전과 같은 멀티플을 적용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EU의 규제 강화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254754
2. 광고 목적의 이용자 추적 동의 문제
https://zdnet.co.kr/view/?no=20220204103409
3. 리얼리티 랩의 손실 대폭 증가
https://www.nvp.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455
4. 본문의 자료에서 보이는 사용자 수의 포화 상태
그 결과로 주가는 21년 9월 384.33$의 고점 대비 무려 52%나 하락한 184.11$(22.04.22 종가 기준)로 떨어졌습니다. 22년 연간 예상 매출 100~107B, 예상 영업이익 35~37.5B로 영업이익 기준 21년 대비 대략 8.5~14.5% 수준의 하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창사 이래 최대 위기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평균 20을 상회하는 멀티플을 적용받다가 13~14 수준의 멀티플까지 주가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리얼리티 랩의 손실 수준이 21년보다 더 커진다면 반등은커녕 추가 하락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앱 시장의 포화를 예상하고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VR/AR 시장을 선점한 효과는 분명히 나타날 것이라 봅니다. 2014년 20억 달러에 오큘러스 VR 매입 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META 임직원의 20% 이상이 VR/AR 부문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VR 게임 시장만 놓고 봤을 때 19년 51억 달러에서 27년 450억 달러(45B)로 성장이 예상되며 연평균 30% 이상의 시장 성장성을 감안하여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해당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최근 발매한 오큘러스 퀘스트 2로 인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75%를 유지하긴 어렵겠지만 최소 30~40% 이상의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07165654i
메타의 투자는 기회이며 위기가 될 것입니다. VR/AR 시장에서 승자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예상한다면 투자를 하기 좋은 시점이 될 것이고 실패를 예상한다면 지금이라도 내려야 합니다. 메타가 VR/AR 시장에서 최소한 현 수준의 손실폭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점점 개선되다가 손실이 이익으로 바뀌는 순간이 와야 이전 수준의 멀티플을 다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
- VR/AR 시장의 선구자
단점
- 각국 정부 규제 강화
- 성장세 둔화
- 이용자 정보 동의 제공 거부로 인한 매출 감소
- VR/AR 사업의 손실 폭 증가
META FB 주가
22년 04월 23일 기준가 184.11$
22년 1분기 리얼리티 랩 손실 폭 확인 필요
22년 리얼리티 랩 손실 폭 확인 필요
25년 리얼리티 랩 흑자 전환 시 350$ 이상 가능
* 상기 의견은 개인적인 분석에 따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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