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_2차전지_수소

<현대차_005380> 재무제표 기반 주가 분석

Consultant 2021. 4. 15.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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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개요

시가총액 49조 6,779억

보통주 : 213,668천 주

유동비율 : 61.33%

대주주 지분 : 29.38%

국민연금공단 : 9.29%

외국인 보유 비중 : 30.74%

2. 사업 분야 및 매출 현황

주 사업분야는 차량 제조 및 판매(83%)이며 20년 매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량의 할부 및 리스 판매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직접 핸들링하기 위해 금융업을 동시에 영유하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2020년

 

3. 영업 이익

코로나 때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중에 거의 손에 꼽을 정도로 잘 버틴 기업입니다. 코로나 방역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전기차로 반등 중이며 3Q20에 정의선 회장 취임 전 비용을 한번 털어낸 빅베스를 단행했으며 4분기부터는 정상적인 실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연간 및 분기 영업이익 흐름

빅베스

새로 부임하는 기업의 CEO가 전임 CEO의 재임기간 동안에 누적된 손실을 회계장부상에서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경영상의 과오를 전임 CEO에게 넘기는 행위. 새로 부임하는 기업의 CEO가 전임 CEO의 재임기간 동안에 누적된 손실을 회계장부상에서 최대한 반영하므로써 경영상의 과오를 전임 CEO에게 넘기는 행위. 새로 부임하는 CEO는 회계처리 과정에서 과거에 발생한 손실을 극대화해 잠재적인 부실까지 미리 반영한다. 그러나 이전 경영진의 성과를 보고 투자한 주주들은 이러한 회계처리로 인해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을 볼 수 있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3665&docId=4357115&categoryId=43665


4. 매출채권, 재고자산, 가동률

4-1 매출채권

- 7.4% 감소

매출채권 4Q20
매출채권 3Q20

4-2 재고자산

- 제품 변동사항 없음

- 반제품 4.1% 증가

- 재공품 27.5% 감소

- 원재료 7.6% 감소

- 합계 : 2.6% 감소

재고자산 4Q20
재고자산 3Q20

4-3 가동률

- 한국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평균 70%대의 가동률을 보였습니다. 3분기에서 4분기로 가면서 가동률이 회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1분기에도 최소 5~6%의 가동률 회복이 예상됩니다.

가동률 4Q20
가동률 3Q20

5. 4Q20 예상 매출 및 영업 이익

별다른 회계 기법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1분기는 가동률 개선으로 인해 4Q20 대비 5% 정도의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현대차 1분기 예상 실적

- 예상 매출 307,056억

- 예상 영업이익 15,353억

6. 결론

정의선 체제로의 전환 전에 빅베스를 단행하여 비용처리를 해 놨고 코로나 회복으로 인한 차량 수요, 전기차 시대에 잘 준비가 된 우상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잘 대처하고 있다고 보이며 약간의 변수는 되겠습니다만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최소 6조 원 이상이 예상됩니다.

최근 SNS 등으로 국내에서도 그동안의 소통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며 노조와의 관계도 예전에 비하면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는 모습으로 가동률만 추가로 개선된다면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장점

- 약간 저평가된 멀티플(8.28)

- 가동률 개선으로 인한 매출 증가 기대

- 빅베스 단행으로 마사지된 재무제표

- 은행 이자보다 높은 시가 배당률(1.29%)​

 

단점

- 전기차에 대한 추가 리콜 발생 주의

 

현대차 주가 
21년 4월 15일 기준가 232,500원

21년 영업이익 6조 달성 시 281,000원
21년 영업이익 6.5조 달성 시 304,000원

* 상기 의견은 개인적인 분석에 따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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