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_주간 시장 분석

2024년 5주차 주요 국가 경제 이벤트 일정

Consultant 2024. 1. 28. 10:13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2024년 5주 차 주요 국가 경제 이벤트 일정입니다.

1. GDP(EUR-YoY, QoQ)(4분기)

우크라이나 전쟁과 고금리의 여파로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추세가 장기화되면서 유로존의 잠재력을 크게 깎아 먹고 있습니다.

2. 금리결정(USD)(1월)

동결을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빠르면 1분기, 늦어도 2분기부터 인하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성명서 및 FOMC 기자회견

금리가 동결될 것은 모두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인하의 시기가 언제냐의 힌트를 얻기 위해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4. 소비자물가지수(EUR-MoM), 근원 소비자물가지수(EUR-YoY)

이전 대비 유사 수준으로 진행 중이며 큰 영향을 줄 지표가 아닙니다. 오히려 GDP에서 보이듯이 유로존은 조기 금리 인하를 결정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5.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CPI와 마찬가지로 주요 지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만 점점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전과 유사 수준입니다.

6. 소비자물가지수(KOR-YoY, MoM)(1월)

여전히 높은 3% 이상의 지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 합니다. 당장 저만해도 아파트 관리비를 낼 때마다 혀를 내두를 정도로 태어나 처음 물가 인상의 여파를 온몸으로 체감하는 중입니다.

7. 실업률(USD)(1월)

이전과 동일 수준의 3.7%가 예상 됩니다. 한동안 금리 인하 시기를 예상하기 위해 모니터링할 지표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8. 국내 선물 동향

지난 주와 크게 다르지 않은 외인들의 매도 우위 시장입니다. 1월 초 선물시장 매도 중심으로 기조가 넘어가며 코스피 지표가 무너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