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_주간 시장 분석

CPI 발표 결과와 향후 경제 전망

Consultant 2022. 12. 14. 10:34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CPI 발표 결과 긍정적인 지표들이 나왔습니다.
혹시 모를 분들을 위해 주석을 달자면
MoM : 전월 대비
YoY : 전년 동월 대비

1. 인플레이션 동향

제가 9월 22일에 작성한 FOMC Review 글을 참고해보면 연준(FED)이 매우 상식적인 예측치를 발표했고 약 1달의 Gap이 발생했지만 그 결과대로 인플레이션이 움직이고 있다 판단할 수 있습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m/186

 

FOMC 결과 리뷰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오늘 새벽 FOMC 발표 후 시장 움직임을 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결과가 관찰됩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185 어제 올려드린 글에 나온 내용과 거의 유사한 내용의 발

ekfquf2420.tistory.com

발표 직후 3% 이상 강하게 상승하며 반등 랠리가 나오나 했지만 아래와 같이 F(ㅗ) 차트가 나온 이유는 2가지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 하루 뒤(15일 새벽) 발표할 금리를 보고 본격적으로 가겠다.

-> 이 논리는 좀 약합니다. 이미 금리는 50bp 인상으로 뉘앙스를 준 지가 꽤 됐고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CPI도 낮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 이번 주 금요일이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이다.

-> 저는 이 부분을 매우 높게 봅니다. 이번 3개월의 선물 옵션의 방향을 설정한 세력이 하방에 크게 배팅했고 실제로 옵션으로 큰돈을 벌었을 겁니다.

https://ekfquf2420.tistory.com/m/50

 

지수의 변동이 왜 심할까?(옵션 매매)

안녕하세요 컨설턴트입니다. ​ 외인 및 기관들은 아래 선물 분석에서 설명해 드린 선물 매매로 인한 차익 이외에도 매달 및 매일 돈을 버는 방법이 또 있습니다. 그건 바로 옵션 매매입니다. ekf

ekfquf2420.tistory.com


옵션은 특히나 만기일 직전에 큰 변동을 가져가면서 메이저들이 막판까지 돈을 싹싹 긁어가는 루트이기도 합니다. 마지막까지 변동폭을 키워 단타로 재미도 보고 하방 배팅한 세력들은 선물도 자기 포지션 청산 없이 최소한 손실 혹은 약간의 재미를 볼 수 있는 수준에서 마무리하려 할 겁니다.

2. 향후 시장 전망

산타 렐리가 오나요?라고 물으신다면 다음 주 초 선물 옵션 시장의 방향을 봐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산타 렐리는 미장에선 어느 정도 방향이 있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 장은 없습니다. 20년 기준으로 스코프를 잡고 보면 연말에 상승한 경우가 하락한 경우보다 약간 더 많습니다만 저러면 랠리라 부를 수 있는 현상이 아니지요.

희망을 가져봐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 경제가 아직 탄탄하다는 점
-> 장기 침체로 빠지지 않을 여력이 된다.
- 신산업의 시작 지점
-> 전기차/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에 돈이 돌게 된다.
- 우크라이나 전쟁의 마무리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점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21213/116981674/1

 

젤렌스키, 러에 ‘크리스마스 철군’ 요구…G7에 특별정상회담 제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들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을 촉구하면서 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특별정상회담’을 제안했다. 러시아…

www.donga.com

반면 코스피 기준으로는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정치가 개판이라 글로벌 시장이 반등해도 한국 시장에는 위기가 한번 찾아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스피 투자자로서 당연히 연착륙을 기원합니다만 현 정부의 실정을 보면 당장 말아먹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지요.

3. 마무리

지속적으로 주장하듯이 코스피 2,200 / 나스닥 선물 11,000 아래로 갈 확률은 우크라이나 전쟁 or 코로나 수준의 위기가 추가 발생하지 않는 한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분할 매수 후 중장기(3~5년) 이후를 보고 투자한다면 그게 코스피든 미장이든 모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전제라면 좋은 주식을 사야 합니다.

- 대기업 = 좋은 주식 X , 대기업이라고 안전하다는 편견을 깨세요.
- 성장성 높은 기업 = 좋은 주식 X , 카카오 네이버로 충분히 설명이 됩니다.
- 현금 흐름이 있고 성장성이 있는 기업 = O, 2차 전지를 포함한 자동차/친환경 에너지/숙성 산업이라도 매우 저평가된 기업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종목 선정 시 현금 흐름(영업이익 흑자)이 있고 저 평가(멀티플이 업종 평균 대비 낮은)된 성장성이 있는 기업군을 고르신다면 5년 내에 2배 이상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7~8년을 기다려서 2배 먹으면 대박 났다 하지요. 실제로 매매 시 들어간 비용을 따져보면 50% 남으면 많이 남는 겁니다. 주식도 향후 세금이 어떻게 될지 봐야겠습니다만 부동산은 안전하고 주식은 위험하다는 편견을 깨고 도박이 아닌 정상적인 투자를 하길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